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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의료법, 의료광고 법)

by 마케터업커브 2023. 3. 12.
병원 의료마케팅
의료법, 의료광고 법

위반주의하셔야 합니다.

글 저장하고 매번 마케팅마다 체크하세

 

 

병원 의료마케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의료법, 의료광고 법입니다.

 

 

멘트 한마디, 사진 한 장 잘못 써서

위반에 걸릴 경우

작게는 벌금부터

크게는 영업 정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법에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습니다.

 

 

위반으로 잡을 거면
가이드라도 잘해주던가..

 

 

모르고 진행했다가 손해 보는 일이 생기면

속상하시죠😥

 

 

오늘은 여러분께

위법으로 가장 많이 걸리는 중요한 내용

전문 마케터가 체크리스트로

잘 풀어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오늘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공유로 여러분의 블로그에 저장해 주시거나

프린트하셔서

매번 광고나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마다

체크하고 검수하시며

손해 보지 않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의료법 제56조 1항, 2항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법령입니다.

 

 

- 의료법 제56조 1항

의료인이 아닌 사람은 의료에 대한 광고를 게시하거나

홍보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최근 여러 인플루언서유튜브 크리에이터

성형, 피부과 시술 등을 받고 성형외과, 피부과의

홍보를 포함한 시술/수술 후기가

성황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는 위법으로 다들 급히 영상과 피드를

삭제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병원을 언급하며 홍보를 하는 경우, 의료인이 아닌 이가

의료에 대한 광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마케팅 대행사가 또는 파워블로거

병원 홍보를 하는 것 또한 위법으로 간주합니다.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제56조

 

- 의료법 제56조 2항 2호

치료반은 환자의 치료 후기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환자로 하여금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며

병원 의료비를 할인해 주거나, 상품을 지급하는 경우

치료 효과를 맹신하거나 오인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위법입니다.

 

 

요즘 시정 조치를 많이 받고 있는 케이스는

인플루언서의 치료 과정의 홍보영상

병원 홈페이지에 치료 후기로 다시 업로드하는 경우,

위법한 의료광고로 판단합니다.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제56조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의료법 제56조 2항 4호, 5호

 

다른 병원의 치료를 자신의 병원과 비교하거나

비방하는 홍보는 불법입니다.

 

 

병원에서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입니다.

타 병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더라도

 

다른 병원과 우리는 이렇게 다릅니다!

 

 

라고 언급하는 것 자체가 비교와 비방에 해당합니다.

 

 

타 병원의 가격을 비교하여

여러분의 병원의 가격과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

비교와 비방에 해당하여 위법으로 간주합니다.

 

다른 병원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

 

 

이 문구도 비방, 비교 위법으로 간주합니다.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제56조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의료법 제56조 2항 7호

 

수술이나 시술을 받은 후의 부작용을

전부 명시해야 합니다.

 

 

아직까지 부작용이 한차례도 없던 치료라 하더라도

야기할 수 있는 정보를 명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시정 조치를 받고 있는 광고는

부작용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잘 보이지 않는 옅은 색의 글씨

너무 작은 글씨일 경우에도

위법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는 매년 집중 모니터링 기간을 산정하여

의료법 위반 광고를 잡고 있습니다.

 

 

어떤 홍보를 하던

시술/수술에 대한 부작용은 반드시

또렷하고 가독성 있게 언급해야 합니다.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제56조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의료법 제23조 13항

 

국민건강보험 보장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시술/수술에 대한 할인이나 면제에 대한 광고는

위법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가장 지켜지지 않는 법령 중 하나입니다.

 

 


쁘띠 성형 9월 할인,

환절기 대비 물광 레이저 할인


 

가격 할인을 내세운 광고는 전부 의료법 위반입니다.

 

 

또한 환자 유인행위도 위법으로 간주합니다.

교통 편의 제공,

불특정 다수에게 소개, 알선하는 행위

금품을 지급하며 유인하는 행위의 경우도 포함합니다.

 

 

강남역 지하철 출구에서

성형외과, 피부과 물티슈나 티슈를 제공하며

홍보하는 오프라인 마케팅은 의료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체험단 모집, 오픈 행사 할인

치료에 직접적으로 관련한

유인은 모두 위반에 해당합니다.

 

 

의료인에게 환자를 소개받고

소개를 지불하는 행위도 위법에 해당됩니다.

이는 간호사, 보건복지사 등

의료 종사자에게 환자 1인당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유인/알선 행위에 포함됩니다.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시행령/제23조
병원 의료마케팅 대행사 위반 주의!

 


 

마케팅 대행사에
병원 의료마케팅을 맡기셨다 하더라도


위 내용을 직접 알고 계셔야
마케팅 업체의 결과물을 검수할 수 있습니다.

 

 


1. 의료인이 아닌 이(마케팅 대행사)가

광고를 게시하면 불법

 

2. 후기를 강조하여 광고를 게시하면 불법

 

3. 다른 병원과 비교하거나 비방하면 불법

 

4. 부작용을 명확하게 명시하지 않으면 불법

 

5. 가격 할인, 상품 지급, 특혜 등으로 환자를 유인하면 불법


 

위 내용에 전부 해당하지 않는 광고여야 합니다.

 

업커브 - 의료법 체크리스트

 

위 내용은 가장 많이 위법으로 걸리는 법령을

안내해 드린 것이며,

추가적인 법령은 사진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D

 

출처 - www.law.go.kr/법령/의료법/제56조

 

전문적인 지식과 업종의 이해도 없는 마케팅은

실패뿐만 아니라, 영업정지까지 받을 수 있는

큰 손해를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 화장품, 의약품 등

특수한 업종의 경우

더더욱 전문적인 마케팅 업체를 찾으셔야 합니다.

 

 

업커브는 마케팅 필드의 많은 경험과

전문 지식,

특수 업종의 이해도가 높은 마케팅 전문 회사입니다.

 

 

병원 운영에 집중하고

환자에게 100%를 쏟고 싶으시다면

마케팅은 저희 업커브에 맡겨주세요 :D

 

업커브 마케팅

 

 

업커브는 마케팅 전문 회사지만

스스로 불특정 다수에게 마케팅 전화를 하거나

광고로 홍보하고 있지 않습니다.

 

 

소수의 선택받으신 여러분과의 성장에 집중합니다.

오늘 상담 신청 어떠신가요?😉

 

 

업커브 마케팅 - 네이버톡톡

업커브 온라인 마케팅 교육 및 대행 업체 입니다.

talk.naver.com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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