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마케팅
잘못하면 영업정지 처벌까지 받습니다.
견적보다 중요한 내용을 꼭 체크하세요!!
혹시 아직까지
오프라인에 집중한 홍보를 하고 계시나요?
잘못 시행하면 영업정지 처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꼭 아셔야 하는 마케팅 주의사항과
요양원마케팅 이제 어떻게 홍보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글을 꼭 천천히 꼼꼼하게 끝까지 읽어주세요😉
저는 작년에 시니어 소비자를 상대로
서비스를 개발하던 스타트업에 마케팅 책임자로
근무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장기 요양원, 요양 원업에 종사하시는
여러 스타트업, 중견, 대기업 대표님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요양 원업에 가장 골칫거리는
바로 마케팅이었습니다.
'시니어'시장이기 때문에 마케팅이 다른 업종보다
더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께 시각을 바꿔보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차근차근 저의 해결책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타깃
여러분은 마케팅 목표를
어떻게 잡고 계시나요?
아마 대다수 분들은
시니어를 타깃으로 설정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마케팅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면
타깃을 시니어로 잡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그 이유는
시니어 분들께서 직접 요양원을 신청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는 것입니다.
요양원을 찾아서 문의전화를 하는 고객은
시니어 본인이 아닌, 보호자분들이십니다.
보통은 자녀분들이나 손자 손녀분들이시죠
요양원이 필요한 분들은 시니어 분들이지만,
직접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좋은 요양원을 찾으시는 분들은
보호자인 자녀분들입니다.
보호자의 입장에서
무엇이 궁금하고,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요양원 마케팅 타깃을 '보호자'로 잡아야 합니다.
명확한 타깃 설정을 해야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
올바른 마케팅 타깃을 결정했다면
그 타깃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새워야 합니다.
전단지, 배너, 버스옥외 광고 등
아직도 오프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계시나요?
이런 마케팅 방법은 잘못된 타깃에서 나옵니다.
우리는 올바른 타깃을 정했으니 '어르신'이 아닌.
보호자분들께 마케팅해야 합니다.
보호자가 많이 모이는 곳,
그곳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 있습니다.
위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지금 보호자들인 40대 50대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100%입니다.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요양원'을 검색하여
어떤 요양원에 내 부모님을 모셔야 하는지 고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 오프라인의 홍보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하고,
모바일 최적화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마케팅하는 것을 결정했다면
온라인 마케팅을 어디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케팅 방법
온라인으로 마케팅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이제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그 종류도,
방법도 너무 많아서
혼란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설명은 저의
다른 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마케팅에 딱 맞는 마케팅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요양원은 내 부모님을 모시는 중요한 곳입니다.
이런 중요한 장소를 찾아볼 땐
신중하고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요양원 선택은 가장 결정적인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 감정적인 만족도
선한 영향력, 부모님을 모시는 선한 마음가짐,
행복을 위해 희생하는 희생정신을 강조하고, - 이성적인 만족도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는 깨끗한 장소
편의성 장소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전문성,
의학적 지식, 가족을 위한 혜택 또는 서비스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고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정적인 만족과 이성적인 만족이 되었다면
그다음에 요양원 금액을 고민할 것입니다.
요양병원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보호자분들의 '전화'를 유도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체 홈페이지 운영
- 네이버 블로그 운영
- 카페 활동
모르면 영업정지 처분까지?!
요양원마케팅을 진행할 때에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요양원 초기에 원장님들께서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입니다.
바로 오프라인 마케팅 방법 중
요양보호사로 하여금 어르신을 모시고 올 경우
1인당 소개비를 지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유인알선 금지법에 해당하며
신고로 인해 위반이 적발될 경우
영업정지 6개월의 처분을 받습니다.
피해 사례 중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을 여럿 모셔오고
원장님께 금품을 더 요구하여 이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신고를 한다고 협박하거나,
영업정지를 빌미로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는 등의 사례가 있습니다.
전문 브로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엔 저렴한 금액으로 어르신을 소개하고
두 명 이상 될 경우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하며
유인알선금지법으로 신고 합니다.
의료업의 경우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하는 사례입니다.
요양원마케팅
이제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해야 합니다.
어르신들의 가족분들은
이제 길거리에서 요양병원을 찾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전화나 메신저로 문의합니다.
가장 좋은 마케팅 예시로
'스마일시니어'의 홈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과 동시에
이성적인 만족감을 충족하고
더불어 등급 상담이라는 정보 제공을 하며
보호자분들의 연락처를 수집하고 홍보합니다.
매우 전략적이며 훌륭한 마케팅/브랜딩 사례입니다.
하지만 스마일 시니어와 같이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운영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저의 업커브와 함께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마케팅을 위해 여러분의 요양원을 분석하고
꼼꼼하게 전략을 짜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문의와 상담이 많아졌습니다.
업커브는 내 사업이라는 마음으로
한 달에 진행하는 업체를 매우 적게 모집하고 있습니다.
서둘러주세요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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