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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by 마케터업커브 2023. 3. 1.
한의원마케팅
무엇이 문제이길래 효과가 없는 걸까

 

 

병원의 마케팅을 위해선 많은 것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분석 없이

유행하는, 혹은 여러분께 연락 온 마케팅 업체의

추천 마케팅만 진행한다면

 

 

비용은 들지만 정작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마케팅은 세일즈가 아닙니다!

환자에게 무언가를 판매할 것만 생각한다면

'마케팅했지만 실패한 사례'가 될 것입니다.

 

 

저는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철저한 사전 분석 후에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업종 중에서도

병원/의료 마케팅의 경우

내부, 외부의 분석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내 병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바꿔 나아가야 하는지

정작 다른 곳과 비교해 볼 수 없으니

고민만 하고 계셨다면

 

 

오늘 저의 포스팅에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을

끝까지 천천히 읽어주시면

 

 

한의원마케팅, 어떤 분석을 해야 하는지

그 답을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분석이 필요한 이유

 

우리 한의원의 내/외부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진행하는 마케팅은

당장의 문의는 많아질 수 있지만

정작 장기적인 매출 증대로 올릴 수 없습니다.

 

 

다른 병원이 하니까...

 

 

유튜브도 해보고, 블로그도 해 보고, 광고도 해보았지만

효과가 없다면

 

 

한의원에 가장 적절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진행한 것이 아닌

그냥 남들이 다 하는 마케팅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한의원 분석 결과에 따라

어떤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지,

지속적인 매출을 위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바뀐 병원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가 정해집니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 검진을 하고

정확한 문제를 찾아 치료하듯,

 

 

마케팅도 마찬가지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거기서부터 수정하고 좋아진 병원을 홍보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의원 마케팅 비용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오늘부터라도 아래의 내용을 분석해 봐야 합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내부 역량 분석

 

가장 먼저 내 병원 내부의 문제점을 찾아야 합니다.

 

 

1. 재진 환자 비율

한번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은 후

다시 방문하는 재진 환자 비율을 체크해야 합니다.

 

 

재진 환자의 비율이 낮을수록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져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방문에서 재 방문 의사가 떨어지는 이유 중

한의사와 직원의 '불친절'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단순히 싹싹하지 않았을 뿐, 무례하거나
공격적이지 않았는데..

 

 

우리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는

'친절하지 않은' 모든 행동은 '불친절함'으로

받아들입니다.

 

 

한의원의 재진 환자는

'치과'처럼 장기간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진료가 아닌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출처 - 한의신문

 

 

2. 개원 연수

한의원을 개원한지 얼마나 오래되었나도 중요합니다.

이는 재진 환자 비율을 확인할 때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한의원 환자의 대다수가

오랫동안 한의원을 운영해 오고,

의료 경력이 풍부한 한의사를 선호합니다.

 

 

한의원의 개원 연수가 오래될수록

마케팅 전략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며

어떤 부분을 어필할 수 있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3. 의료진 역량

한의원의 한의사 의료 역량을 분석해야 합니다.

학력, 의료 경력 등을 분석하고

약점이 있다면 가리고 강점이 있다면 어필해야 합니다.

 

 

한의사의 의료 역량은

  • 학력
  • 의료 경력
  • 전문 분야

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4. 직원 역량

CS를 담당하는 직원이나 간호사의 역량을 확인합니다.

특히 직원의 업무 만족도와 동기부여는

가장 중요합니다.

 

 

직원이 침체되어 있거나

불친절하다면 한의원의

전반적인 이미지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직원 역량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연령대
  • 경력
  • 친절도

등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운영방식

운영방식의 분석은 한의원을 운영 및 마케팅하는 데에 필수입니다.

 

 

운영방식에 문제가 있다면

환자를 관리하고 치료하는 데에 있어

비효율적인 시간적, 경제적 소비가 일어납니다.

 

 

요즘은 디지털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종이차트로 관리하고 있고

데이터 베이스가 구축이 되어있지 않다면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운영방식은

  • 디지털 차트 사용 여부
  • 예약제 운영 여부
  • 상담자료 데이터 보관 여부
  •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외부 상권분석

 

외부 상권의 분석은

얼마나 공격적으로 마케팅해야 하는지,

주변의 경쟁사와 어떤 부분을

차이점으로 가져올 수 있을지,

어느 부분을 어필할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상권

상권의 인프라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하철, 버스 등의 접근성과

상권 자체의 활성도를 확인하고

 

 

얼마나 오래된 건물인지,

주민들의 상권 자체의 인식이 어떤지

분석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 위치

건물에 몇 층에 위치해 있는지,

자동차로 지나갈 때 눈에 보이는 곳에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지나가는지

 

 

한의원이 있는 건물 자체의 노후도와

접근할 떄의 고객이 보는 이미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 주변 경쟁 병원

주변 경쟁 병원의 운영 방식을 분석합니다.

 

 

주변의 경쟁 병원이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채널이나, 운영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병원을 방문해 보면

어떤 상품이 주력이며 어떤 환자가 많이 찾는지

왜 우리가 아닌 그곳을 찾는지 이유를 분석해야 합니다.

 

 

• 인구 포화지수

인구 포화지수는 병원 500m 이내에

몇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연령, 성별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구 밀집도가 높을수록

마케팅 타깃의 인구가 높아집니다.

 

 

출처 - 상권정보

 

 

인구 포화지수가 낮다면

현재 자리 잡고 있는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방문할 수 있도록 마케팅해야 합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문제점 확인

 

내부/외부의 분석이 끝났다면 문제점을 짚어야 합니다.

 

 

내부의 불친절함, 또는 역량 부족일 경우

교육 및 컨설팅을 하여 환자를 맞이할 때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외부의 문제가 시급할 경우

타 병원에 비해 마케팅이 밀리는 경우엔

카페 활동, 홈페이지 개설, 키워드 광고 등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집행해야 합니다.

 

 

내/외 모두 문제가 있을 경우

내부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공격적으로 비용을 많이 추가하여 마케팅하더라도

마케팅 비용을 줄이거나 중단했을 때

다시 문제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제대로 된 분석과 시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의원 내부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

아무리 마케팅을 진행해도 손위의 모래알처럼

전부 다시 흩어집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한의원 마케팅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모든 병원의 마케팅은

반드시 선 분석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업체를 찾으시더라도

위와 같이 꼼꼼한 분석 없이

마케팅만 집행하는 업체는 피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조회수, 방문수, 문의전화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케팅 전략에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분석을 하지 않은 마케팅은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한의원 내부의 상황을 분석하고

외부의 문제를 확인하고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정한 후

마케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또한

 

 

'문제'만 보는 것이 아닌

우리 한의원의 장점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한의원마케팅, 분석 먼저 하셔야 합니다.

 

 

강점을 잘 살려서

뾰족한 타깃을 잡고 마케팅을 시작하신다면

분명 조금씩 매출이 오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문의를 많이 받아도

직원의 응대력, 원장님의 친절이 부족하다면

신규 문의만 늘어날 뿐

재방문으로 이어지는 매출이 없습니다.

 

 

전략적인 상품기획,

마케팅 전략 연구

시술가 시장 파악 및 조정

등의 방법으로

외부의 경쟁 병원을 이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을 상품을 판매하는 세일즈가 아닌

브랜드화하여 인지를 쌓아가고

그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더 큰 이익으로 변하는 것에 있습니다.

 

 

병원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원장님, 실장님

'가격 할인' '프로모션'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한 상품 판매에 집중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병원은 장사가 아니라

가치를 부여해야 하는 곳입니다.

 

 

분석과 점검
그리고 마케팅 전략이

잘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으신다면?

 

 

오늘부터 저희 업커브와 함께 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꼼꼼한 분석과 원장님의 한의원에 딱 맞는 솔루션으로

병원을 다시 성공시켜 보이겠습니다 :D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아래로 연락 주세요

저희 업커브는 한 달에 5건 이상 받지 않습니다.

고민하고 성공시키는 것에 집중을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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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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