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마케팅을 위해 꼭
전공 직원을 뽑으실 필요 없습니다.
사장님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패션 마케팅은
직원을 여럿 고용하고 있는
규모 있는 쇼핑몰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장님 혼자 매장을 운영하고 계시나요?
직접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해야 합니다.
물론 전공 직원을 고용하여 믿고 맡길 수 있다면
더없이 좋을 테지만
한 달에 적게는 300 많게는 500까지
매달 월급을 지급할 여유가 없으시기에
이 글을 읽고 계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작년 가을
수원에 아파트 단지에 작은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과 함께
마케팅을 진행했었습니다.
결과는 현재까지 매우 성공적입니다.
첫 술부터 배부르려 하지 않을게
그냥 코로나 이전에 팔리던
만큼만 팔리게 해 줘
매월 내야 하는 월세와 관리비,
매장에 남아 처리해야 할 유행이 지난 옷들
광고비를 어디에 써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
당장 대행해 드리는 것도
편하고 좋으시겠지만
지속 가능성 있도록 직접 알려드릴게요
앞으로 저와 같이 하신 것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와 함께 마케팅하셨던 사장님께서는
매장 안에 재고가 없어 오히려 곤란해질 정도로
좋은 결과를 보셨습니다.
여러분께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천천히 꼼꼼히 읽으시고
차근차근해보시길 바랍니다 :D
패션 마케팅 왜 해야 하지?
국내 패션 업계의 소비자 구매 선호도 조사에 의하면
3년 동안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에서 구매가 더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는 명품마저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중고거래까지 활발합니다.
온라인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이런 대규모의 시장에서
온라인상의 광고, 홍보 경쟁은 치열합니다.
물론 마케팅에 사용하는 금액이 높을수록
효과를 보기 쉽습니다.
다만,
그럴 수 있는 여유가 없다면
포기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현재의 소비자는
개인의 가치관, 취향에 매우 민감하며
나와 잘 맞는 상품에 기꺼이 소비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우리 매장은 이렇습니다'라고 말하고
표현하고 알리지 않으면
끊임없이 쏟아지는 경쟁사에 묻힐 수밖에 없습니다.
매출 잘 나오는 큰 회사만 하는 거 아닌가?
2023년은 2022년보다 더
개인화된 것에 집중될 것입니다.
'개인 스스로를 브랜딩 하는 시대'에
여러분의 사업체를 브랜딩 하고 마케팅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같은 상품이지만 나보다 더
고가에 파는데 저긴 왜 더 잘 팔리지?
바로 마케팅과 브랜딩의 차이입니다.
무조건 저가 경쟁하여 이길 수 있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소비자는 가치관에 돈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가 아닙니다.
나의 매장에 브랜딩을 하고
그 가치를 홍보하고 알리는 일입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패션 마케팅 전략, 하루라도 더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온라인 판매 강화
지금까지 오프라인에 집중하셨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고 꼭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주요 채널별 의류 구매 의향 변화 조사에 의하면
현재 의류 유통망 중 고객의 구매 영향이 가장 큰 곳은
온라인입니다
코로나 이후 외출이 줄어든 요즘
집 밖을 나가지 않아도 구매할 수 있고
수없이 많은 종류의 상품을 구경하고 결정할 수 있으니
소비자는 당연하게도 온라인을 더 찾을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을 위한 채널을 적극 이용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쇼핑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
여러분이 직접 만들 수 있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다면
첫 번째 단계로
이미 충분한 고객층이 있고
잘 만들어져 있는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처음부터 무리해서 입점비가 비싼
플랫폼에 들어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무료 또는 저렴한 입점비의 플랫폼부터 먼저 들어가
수익을 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혜택과 프로모션
패션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혜택'과 '프로모션'입니다.
소비자들의 50% 이상이 프로모션이나 할인 혜택이
중요한 구매 결정 동기라고 응답하였습니다.
단순히 경쟁사와의 가격경쟁을 위해
가격을 낮추는 것이 아닌
가격 측정에 '할인'해 주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만으로도
구매 결정에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 시즌 할인,
소량 재고 할인,
세트 구매 할인,
등의 직접적인 할인이 있고
마케팅 효과를 같이 볼 수 있는 프로모션으로
친구 초대코드 입력 할인
친구 초대 할인쿠폰 제공
등으로 소비자가 직접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도 함께 운영한다면 마케팅 비용 대비
효율이 상승할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전략
패션 마케팅 전략으로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멀티미디어는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동영상'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패션 마케팅의 전략은 매년 발전하고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사진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후기를 볼 때도 영상을 더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모델이 없어요
괜찮습니다
영상장비가 없어요
문제없습니다
마네킹에 상품을 전시 한 채로
옷의 질감, 두께, 색상 등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상품설명에 같이 첨부한다면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쟁 업체보다 더 좋은
판매율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LIVE 방송
네이버 쇼핑에 LIVE 방송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홈쇼핑처럼 장황하게 하지 않아도,
말주변이 없어도,
장비 없이 휴대폰으로 촬영해도 괜찮습니다.
몸매가 모델 같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홈쇼핑 방송사고 중 아주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한 브랜드의 남성복 판매 중
모델이 사정이 생겨 생방송 중 모델 섭외가 불가능하여
담당 스태프 중 한 명이 직접 모델로 서게 되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모델과는 전혀 다른 키와 몸매,
아주 평범하거나 혹은 조금 더 통통했던 스태프는
의복 모델로써 매우 맞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남편과 핏이 똑같네요'
'제 아들 보는 거 같네요'
등의 반응을 보이며 그날 사이즈 100 이상의 제품이
방송 시작 후 얼마 되지 않아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한 일화입니다.
이 일화는 여러 마케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잘생기고 몸매 좋은 모델이 아닌,
일반인 모델을 채용함으로써
1. 고객에게 주는 신뢰성 상승
2. 공감대 형성으로 구매 결정에 동기부여
3. 친근함의 브랜딩 효과
LIVE 방송으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는 많습니다.
소비자와 소통하는 판매자라는 브랜딩 효과
제품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신뢰성 상승효과
LIVE 방송 리스트에 오를 수 있는 노출 광고효과
등
여러 이점이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겁내지 않고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된 브랜딩으로 위의 방법을 시도하는 것
여러분의 패션 마케팅 전략을
일관성 있게 접근해야 합니다.
나의 주 타깃 층은 누구인가?
타깃층이 좋아하는 분위기는 무엇인가?
나의 상품은 타깃층과 잘 맞는가?
이 질문을 꼭 스스로 해보시고
플랫폼에 입점할 때도 일관성 있는
콘셉트로 가셔야 합니다.
영상을 찍으실 때도 타깃층이 궁금해하는 포인트를
잘 집어서 보여주셔야 합니다.
LIVE 방송을 할 때에도 브랜딩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브랜딩 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패션 마케팅 전략, 이것 알면 직원 없어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 모르겠고 온라인 자체가 난 너무 어려워!
컴퓨터로 뭐 하는 건 벌써 머리 아파
그러시다면
1번 단계부터 10번 단계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함께하는 저희 업커브와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1:1 밀착 코칭부터 대행까지!!
필요하시다면 대행과 동시에 1:1 코칭까지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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