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유행하는 것만 따라서하다간
마케팅 비용만 낭비합니다.
음식만 맛있으면 성공한단 생각은
폐업으로 가는 빠른 길입니다.
요식업마케팅이 가장 필요하고
또 경쟁하며 많이 하는 업종이 또 없습니다.
업커브의 마케팅 고객 중
40프로 이상이 요식업 고객님이십니다.
그만큼 다들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경쟁 사장님은
이미 마케팅하고 계십니다.
여러분의 옆집, 앞집 사장님들도
마케팅하고 계십니다.
손 놓고 있다간
경쟁에서 패배합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하고
얼마나 몰입해야 하는지
다들 중요하다 말만 하고
알려주지 않았던 진행 순서를 오늘 저는 여러분게
가장 기초부터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내일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요식업마케팅 어떻게 무엇을 진행하고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D
천천히
꼼꼼하게 끝까지 읽어주시고
그대로 진행하시면
여러분의 사업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1번 단계 고객 이해하기
내 매장의 고객은 어떤 분일까?
이것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젊은 여성 고객?
어린이 포함 가족단위 고객?
커플 고객?
젊은 남성 고객?
직장인 점심, 저녁 고객?
여러분의 메인 타깃이 어떤 고객인지 먼저 고민하고
그 고객에게 맞춘 마케팅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대가 많은 등산길 식당에 마케팅을 위해
10대가 많은 '틱톡'으로 홍보한다면?
마케팅 업체는 "영상 조회수가 1만이 넘었어요!!"
하면서 마케팅 영상 자체의 조회수를 언급하며
성공했다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성공일까요?
여러분 매장에 10대 손님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마케팅 전보다
매출이 2배가 늘어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상
마케팅은 실패입니다.
나의 주 고객층을 이해하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정하는 것이
가장 처음 해야 할 일입니다.
주 타깃 고객을 정하는 데에 있어
장소, 업종, 가격, 영업시간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2단계 국내에서 영업 중이라면 필수
나의 타깃이 어떤 사람이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국내에서 영업 중이라면 필수적인
'네이버' 최적화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네이버 예약
네이버 전화
네이버 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 모든 것에 등록과 최적화를 마친 후
다른 마케팅을 시작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경우
지역 맛집을 검색할 때 자동으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와 연동이 되어
내비게이션까지 한 번에 연결해 줍니다.
네이버 예약/전화/톡톡의 경우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면
고객이 쉽게 예약을 할 수 있고
전화나 문자까지 네이버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고객이 번거롭게 다른
방법으로 연락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구매까지 이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에
이탈률을 줄여주는 고객 여정에 중요한 장치입니다.
네이버 최적화를 위한 자세한 설명은
저의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3단계 마케팅 타깃 고객 '수'
일상 고객의 90%가 음식점에 방문하기 전
'맛집'검색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의 홍보는
디지털 온라인으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매장을 운영하고 장사할
시간과 체력도 부족한데
온라인 마케팅까지 언제 다 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라고 해서 매일 몇 시간씩
모든 걸 내려 두고 할 필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매장의 노출을 높이고
인지도를 쌓는 것입니다.
외식 업종의 포화 지수와 인구 밀집도를 계산한다면
국내 요식업 음식점당 공략 가능한
평균 인구수는 약 77명입니다.
내 고객을 이해했다면
이제 70명을 목표로 노출할 매체를 정해야 합니다.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네이버 등
여러분의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제일 먼저 접근하셔야 합니다.
4단계 타깃 고객에 맞는 마케팅 진행하기
나의 주 고객이 정해지고
매체를 정하셨다면 이제 마케팅을 진행할 단계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가장 기본은
해시태그(#) 활용입니다.
가장 적절하고 효율 좋은 키워드를 설정하고
3개 이상의 태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운영하는 경우는
콘셉트와 브랜딩을 철저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 식당의 콘셉트에서 멀어지는 피드는
마케팅에 매우 불리합니다.
맛집 전문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시면 좋습니다.
단순히 '유명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보다
'가로숲길 맛집'
'부산 맛집' 등
맛집의 정보만 다루는 페이지가
고객에게 더 신뢰를 받으며
직접적인 방문으로 이어집니다.
고객 문의를 DM으로 받아서
소통하는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매우 유사합니다.
다만 페이스북 마케팅의 경우
사용자의 연령이 더 높기 때문에
유튜버나 크리에이터나 다녀간 먹방영상이
가장 효과가 좋으며
숏츠보다 5분 이상의 영상의 선호도가 더 높습니다.
블로그마케팅
네이버에 'ㅇㅇ 맛집'으로 검색하면
보실 수 있는 블로그의 리뷰들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와 연동하면 매장의 리뷰를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은 비율이라면
한 명의 아주 유명한 파워블로거보다
작은 규모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여
더 많은 글을 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틱톡/유튜브 마케팅
음식 영상을 짧게 제작하여 적어도
일주일에 하나씩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운영한다면 조리과정, 완성된 음식 등을
숏폼으로 제작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 마케팅 특성상
큰 규모의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다른 마케팅들과 함께 진행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꼭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장님들께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알고 있으시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 요식업마케팅 홍보
진행 순서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순서 그대로
천천히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부분은
1단계입니다.
다들 SNS 하라니까 하자!!
이런 방식 보다
여러분의 고객층을 이해하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여러분의 고객층을 이해하면
브랜딩도 쉬워지고
브랜딩이 탄탄하면 마케팅도 쉬워집니다.
브랜딩 하는 방법은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자서 고객층을 이해하고
마케팅 방법을 정하고
홍보를 시행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오늘부터 저희 업커브와
함께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D
단순 대행뿐만 아니라
직접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장님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하고
보고하고,
저희와 계약이 끝나고
스스로 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1:1 상담받기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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