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로그마케팅,
이 글에 설명하는 것만 이해하면 쉬워집니다.
요즘 들어 블로그 글을 보시고 문의 전화,
1:1 카카오톡 상담 등
온라인 마케팅 의뢰가 많아졌습니다.
며칠 전 학원에서 온라인 마케팅 문의를 받았습니다
용인에서 작은 영어학원을
운영하시는 원장님이셨습니다.
저에게 가장 처음 하셨던 말씀이 기억납니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사실 검색도 쉽지 않은데...
홍보는 어떻게 하는 건지... 두 배는 어렵네"
사실 저는 100번도 1000번도 공감하고 이해합니다.
제가 홀로서기를 결심한 후
가장 첫 고객은 (무료였지만...)
저희 어머니 사업이었습니다.
어머니는 66년생으로
벌써 50대 후반을 살아가고 계십니다.
어머니는 스마트폰이나 PC를 다루는 일이
암벽등반처럼 힘들고 끝도 없이 높아 보이고
경사도 가파르게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디지털격차가 심화된 요즘
'온라인 마케팅'은 그저 젊은 사장님들의
전유물이라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아닙니다
제 블로그의 글을
제목보다 내용에 집중해 주세요
학원 마케팅, 병원 마케팅 등
제목엔 나와 관련 없어 보이지만
내용은 여러분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책의 제목을 보시기보다
내용에 집중하시는 것과 같이
모든 글을
차근차근 읽어봐 주세요.
꼭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한국블로그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가장 첫걸음을
네이버 검색 구조 이해하기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D
알고리즘
이전 저의 블로그 다른 글에
네이버의 진화를 언급하면서 아주 가볍게 설명했었던
AI 검색 알고리즘을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알고리즘이란?
인공지능이 어떠한 문제 또는 행동을 하기 위해
그것을 해결하는 절차 또는 방법
더 쉽게 설명하면
네이버 검색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 구조를 말합니다.
블로그 글을 아무리 정성 들여 작성해도
안되더라
무작정 글을 길게 쓴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습니다.
막무가내로 많이 쓴다고 해서 보이지 않습니다.
키워드만 무한정 반복한다고 해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나의 적이 어떻게 생각하고 움직이는지 파악하면
이길 수 있듯이
여러분도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파악하고
그 틈을 노려야 합니다.
블로그 지수
혹시 '블로그 품질' 또는
'블로그 지수'라는 말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AI가 판단하는 이 '블로그 품질'은 많은 요소가 섞여있어
굉장히 복합적인 점수로 판단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얼마나 전문적인가
얼마나 자주 글을 쓰는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지수가 매겨집니다.
광고성의 복사 붙여넣기한 글들만 잔뜩 있는
블로그는 반드시 낮은 블로그 지수를 받을 것이고
아무리 긴 글을 쓰더라도
사용자가 이탈하는 글이라면
저품질의 글이라고 판단하여
노출되는 목록에서 빼버립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한 가지의 전문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발행한 글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좋은 정보를 주는'
'이탈하지 않는 글' 이어야 합니다.
C - Rank
네이버는 검색 엔진의 개선을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매년 고도화되는 AI 기술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집중해야 할 알고리즘은
바로 C - Rank입니다.
C - Rank 알고리즘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블로그 품질 기반 알고리즘'입니다.
해당 블로그의 월평균 방문자 수와
블로그 체류 시간,
특정 분야의 전문성으로 블로그 점수를 부여하여
그 점수를 기반으로
품질이 높은 블로그일수록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이제 막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블로그는
아무리 좋은 글이어도
블로그 지수가 낮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여러분이 꼭 아셔야 하는 것은
여러분의 블로그 지수 즉,
품질 점수를 꾸준히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시간에 한 번에 혹은 몇 번의 포스팅 만에
항상 상위 노출되는 것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럼 오랫동안 운영했던 파워블로거만
노출시키는 거잖아?"
아닙니다!
네이버는 단순히 이 C - Rank 알고리즘 만으로
검색 결과를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D.I.A 랭킹
만약 네이버가 C - Rank 알고리즘만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노출시킬 경우
품질이 높았던 블로그가
광고판으로 변질되더라도
이를 잡지 못하고 계속
상위에 노출시키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C - Rank 알고리즘과 함께
D.I.A 랭킹도 함께 도입합니다.
D.I.A 랭킹은 블로그 품질은 전혀 상관없이
키워드 하나에 발행되는 문서 중 정보성이 짙고
글의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입니다.
현재까지 모아 온 정보로는
'직접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는
작성자의 체험이나 후기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생 블로그가 옛 파워블로그를 제치고
상위에 오르기 위해선 반드시
D.I.A 점수를 높게 받아야 합니다.
글에 사진을 첨부하시더라도
반드시 직접 찍거나 만든 사진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려운 전문용어를 다 빼고
심플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열심히 블로그 포스팅을 했지만
상위 노출도 안되고 마케팅이 안 되는 거 같나요?
블로그 지수가 낮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는 '꾸준함'이 핵심입니다.
90일 이상을 꾸준히 매일 양질의 글을 써 봅시다.
"블로그 지수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네이버 블로그 기준입니다)
블로그 관리
내 블로그 통계
블로그 평균 데이터
블로그 평균 데이터를 들어가시면
점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는 평균 이상인데 왜 안 뜰까요
글을 작성하실 때
다른 곳의 정보를 복사/붙여 넣기 하시면 안 됩니다.
너무 많은 키워드를 반복해도 안됩니다.
직접 사진을 찍거나 만들어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이전 저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하셔서 D.I.A 랭킹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시면 상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블로그마케팅, 이건 알고 하자
가장 기초적이면서
매우 중요한 기본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디지털
너무 어려우시거나 따라가기 힘드신가요?
업커브와 함께라면
온라인 마케팅
할 수 있습니다.
1:1 강의부터 마케팅 대행까지 :D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D
같이 보면 좋은 글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마케팅, 숙박 앱에 새는 돈 막는 방법 (0) | 2023.02.22 |
---|---|
2023 마케팅 트렌드, 먼저 알고 활용하자 (0) | 2023.02.22 |
쇼핑몰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 없는 이유 (0) | 2023.02.19 |
공부방홍보, 마케팅 네이버 100% 활용하기 (1) | 2023.02.19 |
학원홍보, 마케팅 브랜딩 같이해야 합니다. (0) | 2023.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