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빠른 변화에 따라가기
벅차지 않으신가요?
2023년 마케팅 트렌드, 알려드립니다.
하루라도 더 빨리 알고 활용하자!!
여러분은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마케터 일수도,
또는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대표님 일수도,
혹은 마케팅 트렌드에 예민한
인플루언서 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는 분이시던
이 글을 읽고 있다면
2023년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가 궁금하실 겁니다.
저는 매년 말부터 다음 해의
마케팅 트렌드를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마케팅 팀장으로 일할 때부터
쭉 이어져 온 의무 같은 일이었습니다.
다음 해의 마케팅 트렌드에 따라
제일 먼저 발 빠르게 행동하는 것은
스스로의 사업 또는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는 너무 많고
그만큼 전략도 많아집니다.
제가 2023년 말부터
조사해 온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2023 마케팅 방향을 잡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D
고객 중심의 마케팅
고객이 직접 우리의 마케터가 된다
고객 중심의 마케팅은
지금 현존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쁘게 하는 것에
집중하는 마케팅입니다.
고객으로 하여금 직접 회사의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며,
이는 예전
마케팅 > 판매 > 고객의 흐름에서 변화한
고객을 중심에 두고 고객이 브랜드의 옹호자가 되도록 하는 것에
집중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를 '플라이 휠' 마케팅 전략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플라이 휠 전략은 전 세계적 기업인
'아마존'에서 채택한 방식입니다.
2021년에 채택된 이 전략은
2023년에는 아마존뿐만이 아니라
아주 작은 개인사업자에게도
중요한 전략이 될 것입니다.
지금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에 모든 마케팅을 집중하여
고객이 직접 브랜드를 홍보하고 입소문 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소셜미디어의 변화
SNS는 더 이상 일상을 공유하는 일기장이 아닙니다.
2023년 마케팅 트렌드는 더욱더
서비스 도구로써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DM 고객 지원이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한 고객 지원 등을 활용한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SNS에서 전자상 거래가 증가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 또는 서비스 제공을
SNS에 주력하는 전략을 계획해야 합니다.
MZ 세대와 소통해야 하는 업종이라면
SNS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판매 및
고객 서비스 지원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브랜딩과 SEO 활용 트래픽 유도가
증가하며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전략도 함께 세워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현대 소비자의 소비 패턴 분석 및
브랜드 충성도 조사에 의하면,
아무리 작은 판매자라고 해도
판매자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추세는 계속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회사라면,
회사의 사회적 책임이나 윤리, 투명성이 중요하며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 개인의 도덕성, 친절함, 가치가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요즘 들어
연예인의 쇼핑몰이 호황을 누리다가도
연예인 개인의 갑작스러운 이슈에
적자로 돌아서는 등
제품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해진 것은
판매자의 '이미지' 즉, 브랜딩입니다.
2023년 고객 선호 키워드는
공정성, 도덕성, 가치관, 사회적 책임, 윤리관입니다.
2023년은 반드시 여러분의 회사,
또는 개인의 이미지를 가치화하고 브랜딩 하여
소비자와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21년부터 호황이었습니다.
2023년에 이어서 그 활기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아주 큰 규모의 '메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더 많은 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너무 규모가 큰 인플루언서는
나와는 다른, '연예인' 느낌이 지금보다 더 강해지고
일련의 사건들로 인한 '메가 인플루언서' 홍보가
브랜드 이미지의 타격을 주면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나와 같은 일반인'의 이미지가
팔로워들의 신뢰를 받으면서
마케팅에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점은
단순한 노출보다,
구매, 참여 및 구독으로 이어지는 것이 목표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로워는 많지만 참여도가 낮은 '메가 인플루언서' 보다
신뢰도가 높고 팔로워들과 더 많은 소통을 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 새로이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오늘의 이 글을 꼭 참고해 주세요
쇼핑몰의 경우엔 스마트스토어, 자사몰에만
집중하기보다
SNS로 확장하여
판매/고객서비스를 운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체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2023년에는
큰 규모의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작지만 소통이 원활하고 신뢰도가 높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집중하셔서 마케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업팀, 마케팅팀이 따로 잇는
회사의 경우,
반드시 서로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여
소비자의 정보를 조금 더 디테일하게 모으셔야 합니다.
이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년 마케팅은 2022년과는
또 다른 흐름이 될 것입니다.
매년 빠르게 바뀌는 마케팅 전략의 흐름이
감당하기 너무 힘드신가요?
그럼 오늘부터
마케팅 전문 업체
업커브와 함께하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D
" 2023 마케팅 트렌드, 미리 알고 활용하자 "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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