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는
10분 안에 학원홍보,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지
'딱' 답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글 포스팅은
학원홍보, 마케팅을 고민하고
하고자 하시는 원장님들을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하고,
왜 브랜딩을 같이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될 이 글을
천천히
꼼꼼하게
끝까지 읽어주세요 :D
영어 선생님을 하며 직접 학원가 필드에서
발로 뛰며 홍보했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20대 중반
11년의 해외 유학 배경을 바탕으로
저는 수원의 한 학원에서 영어 선생님으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수학 학원이었지만
위층에 있던 영어학원에서
협의와 다르게 수학 수업까지 하게 되면서
원장님께서 급히 강수를 두게 된 것이었죠
처음에 수학 학원이었던 학원은
영어 수업을 듣는 학생이 단 두 명이었습니다.
두 명뿐인 교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어린 마음에 한 가지 다짐을 했습니다.
"돈을 더 많이 받으려면 학생을 늘려야겠다!!"
이때는 사실 브랜딩도, 마케팅도, 홍보도 모르던 때라
막무가내로 시작했었지만
단 2달 만에 2명에서
30명 이상 영어 교육 학생으로 채웠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저의 모든 선택은
결국 브랜딩, 마케팅이었습니다.
학원홍보, 마케팅 브랜딩 같이해야 합니다.
2023년을 시작한 지금
저출산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학원의 업종이 가장 크게 경제적 타격을
받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보다 앞으로 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오겠지만
이런 시대에도 상담 후 바로 등록할 수 없는
학생 정원이 꽉 찬 학원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마케팅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안 그래도 힘들고 어려운 재정 상황에
마케팅까지 거금을 들여야 하는지
고민도, 걱정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답은 한 가지의 딱 맞는 마케팅으로
집중하고
꼼꼼하게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입니다.
꼭 학원홍보, 마케팅 브랜딩 같이해야 합니다.
왜 온라인 브랜딩이 중요할까
요즘 학부모님들은 가장 첫 정보를 어디서 얻을까요?
바로 '온라인'입니다.
유례없는 팬데믹 이후
많은 학부모님들이 학원의 후기나 정보들을
온라인에서 접하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학원이
온라인상에서 어떤 이미지로 퍼지고 있는지,
학부모님들에게 어떻게 각인되었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원장님의 학원 이미지가
와전되거나 잘못 퍼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잡아주는
브랜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떻게 브랜딩 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온라인상에서
우리 학원의 브랜딩을
어떤 이미지로 가져가야 할까?
인구감소나 저출산 문제로
개별적인 맞춤 교육을 하는 트렌드로
소규모 공부방이나 학원을
오픈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이는 학부모님들의 학원
선호도의 변화도 영향이 있습니다.
학원의 교육 커리큘럼은
이미 상향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교제 또한 브랜드화되어 있습니다.
이제 학부모님들은 '무엇을'
가르치는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가' 내 아이를 가르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홍보, 마케팅 브랜딩을 같이 해야 합니다.
'학원 사장'이 아니라,
'교육자'의 브랜딩이 강하게 만들어진
학원이 성공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딩 왜 같이 해야 하지?
학원의 가치를 보여주는 '브랜딩'
어떤 식으로 여러분의
가치관을 보여 줄 것인지 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학원을 홍보하는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광고비를 사용해서 최대한 많이 보게 하자"
이런 방법은 마케팅이 아닌 단순 '광고'입니다.
학원 마케팅이란
학원이 가진 이미지를 어필하면서
학부모님들로 하여금 원장님의 학원을 '인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딩 이미지를 쌓아 갈 수 있고
브랜딩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마케팅까지 할 수 있죠
'특별하고 꼼꼼한 교육 철학을 가진 학원'
이라는 브랜딩으로
지속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면
여러분의 가치관을 차곡차곡 쌓이고
마케팅 전략으로 노출된 콘텐츠는 홍보가 될 것입니다.
학원 홍보,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점은
단순히
'잘 가르치는 학원'이 아닌
'특별한 교육 가치관을 가진 학원' 이어야 합니다.
어떻게 마케팅해야 하지?
학원 홍보, 마케팅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다만 원장님께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설명은 저의 다른
포스팅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단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원생을 등록하게 하는 것이 목표인 학원 홍보,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 보다
꾸준한 이미지 빌드업과
입소문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원 블로그'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카페 활동'입니다.
다른 방법도 있나요?
위의 두 가지 방법 외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방법을 하면서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방법으로
'네이버 100 %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음? 네이버 100 % 활용하기가 뭐지?"
이 글에서 자세하기 다루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다른 포스팅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지만
심플하게 설명드리자면
'네이버 플레이스'
'톡톡 상담'
'키워드 광고'
'상담 기록 데이터화'
등이 있습니다.
그 외 다른 마케팅 방법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다른 포스팅을 꼭 읽어주세요.
아무런 정보도 없는 것보다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힘입니다.
학원홍보, 마케팅과 브랜딩 같이해야 합니다.
학원의 가치를 만들어 브랜딩화 하고
함께 콘텐츠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을 한다면
원생을 모으기 힘든 요즘 시대에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중요한 점은
여러분의 상황을 냉정하게 판단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주위의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어떤 차별점을 줄 수 있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저의 글들이
원장님께 꼭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D
오늘은
학원홍보, 마케팅 브랜딩 같이해야 합니다
글이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발맞춰 가기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고 습득해야 합니다.
브랜딩 블로그 운영대행을 찾으시는 원장님께서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연락 주시면
원장님 학원에 가장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이며
어떤 전략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마케팅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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