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께서는
숙박 애플리케이션에
한 달에 얼마를 광고비로
지불하고 계시나요?
숙박 앱의 폭리에도
어쩔 수 없이 매달 수익의 1/4 이상을
플랫폼에 지불하고 계시나요?
광고비로 매달 500에 가까운 돈을 지불하면서
예약 금액도 나눠야 하는 것이
불합리하다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여행업, 숙박업에
매번 수익을 나누고 광고비를 받던 플랫폼들은
여러분께 진정으로 힘이 되어 주었나요?
이젠 숙박 앱에 의존도를
어떻게든 줄이셔야 합니다.
자생하고 스스로 독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인터콘티넨탈 계열사 호텔의
프런트와 예약실에서 1년간 근무했었습니다.
프런트와 다르게 예약실에서는
프로모션 기획과 마케팅 업무까지 함께 했었습니다.
규모가 큰 글로벌 업계에선 어떻게 마케팅하고
어떤 전략을 쓰는지 많은 배움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인 인터콘티넨탈은
숙박 플랫폼의 의존도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절대적으로 자립해야 한다고 교육합니다.
그곳에서 배우고 진행했던 노하우를
최신 트렌드에 맞추고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숙박 앱에 새어나가는 여러분의 돈을
줄일 수 있는 호텔마케팅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D
세일즈가 아닌 마케팅을 해야 한다
세일즈는 단기적인 매출에 집중하고
마케팅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좋은 평가를 기반으로
다음에도 또 찾아올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단기간의 고객에만 집중한다면
숙박 앱의 의존도를
낮출 수 없습니다.
호텔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단기 고객이 아닌 장기 고객을 만드는 것입니다.
단기 매출에 집중된 고객은
주위에 새로운 호텔이 들어서거나
더 저렴한 곳이 생긴다면
다시 우리 호텔을 찾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다시 악순환으로
앱 광고에 더 많은 돈을 쓰고
다시 제 살 깎아먹는 저가 경쟁을 해야 합니다.
당장의 이번 달 매출을 위해 500만 원 이상의
광고비를 숙박 앱에 쏟아붓는 것은
홍보/마케팅이 아니라
단순 세일즈입니다.
이런 방식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계속하시다 보면
장기간의 마이너스 효과가 지속될 것입니다.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하기 위해선
숙박 앱에 들어가는 광고비용을 아주 기본만 지불하고
나머지 비용을 직접적인 호텔 내부의
마케팅에 써야 합니다.
호텔에 투자하기
호텔마케팅은
가장 기본적인 앱 내 노출 비용만 투자하고
남은 비용을 호텔 자체에 투자해야 합니다.
- 방 관리에 더 투자하기
방 청소를 업소에게 맡기고 그냥 방치하고 계시나요?
호텔 방의 청결상태는 고객에게
아주 강력한 첫인상을 심어줍니다.
우리 호텔의 가장 중요한 방은 반드시 투자해야 합니다.
객실 점검 전문 직원을 고용하셔야 합니다.
- 가족단위 고객, 커플 고객, 비즈니스 고객 집중하기
이런 고객은 반드시 단골로 만들어야 합니다.
전국 호텔의 재방문율이 가장 높은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호텔의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체험하게 하고
좋은 브랜딩으로 지속적인
고객이 될 수 도록 해야 합니다.
- 차별점 만들기
주위에 다른 호텔/모텔을 한번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그들과 다른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이나, 객실 내부의 간식 배치, 발레 주차 등
다른 곳은 제공하지 않는 것에
집중해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SNS 적극 활용하기
호텔마케팅에서 중요한
SNS는 호텔을 브랜딩하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호텔 객실 방을 촬영하여
업로드하는 단순한 홍보가 아닌,
호텔의 브랜딩을 위한 SNS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가치관과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어 타깃 고객층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호텔의 SNS 마케팅은 직접적인 예약이나 문의 전화로
이어질 수 있는 자립을 위한 중요한 창구입니다.
SNS에 프로모션을 알리고
브랜딩을 하고
시즌제를 만들어 봄/여름/가을/겨울 스케줄을 알리고
페스티벌, 축제 등 숙박업소 주위에 다른 것들도
함께 업로드해보세요.
여러분의 팬층과
재방문을 희망하는 고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네이버에 집중하기
숙박 앱만 믿고
네이버 마케팅은 방치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숙박 앱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호텔 마케팅은
반드시 네이버를 활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예약
네이버 톡톡/스마트콜
이 모든 기능을 유기적으로 활용하고
상위 노출에 비용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활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저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차별점을 잘 찾았다면
우리 호텔의 강점을 어필하여
파워 블로거와 함께 협업해야 합니다.
"한강뷰 00호텔"
"테마 객실 00호텔"
"루프탑 00호텔"
등으로 기자단, 리뷰단 등 규모가 너무 크지 않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여
키워드 검색에 여러분이 자주,
많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네이버에서 벗어나지 않아도
문의전화/예약/상담 등이 가능하도록 구축해 두어야
합니다.
직접적인 예약 메리트 주기
호텔마케팅, 숙박 앱에 새는 돈을 막기 위해선
앱을 이용하는 고객을 반드시 빼와야 합니다.
이 방법은 단기간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천천히 꼼꼼하게 한 분 한 분을 챙기면서
호텔에 직접 예약할 수 있도록 회유해야 합니다.
수익을 나누는 예약에서
100% 여러분의 수익이 될 수 잇도록 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호텔에 직접 예약하는 고객,
또는 재방문 하는 고객에게는
'일회용품 선물'
'프로모션 가격 적용'
'룸 업그레이드'
'환영 선물'
'늦은 체크아웃'
'이른 체크인'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텔 마케팅은
직접 방문하거나 예약하는 고객이
특별 대우를 받는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예약해 주셨으니 000을 해 드립니다
꼭 언급하셔서 고객이 인지하도록 해야합니다.
특별하고 좋은 대우를 받은 고객은
입소문을 내고, 이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이 직접 호텔을 홍보하도록
힘을 실어 주셔야 합니다.
숙박 앱의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하여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천천히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점은
마음 급하게 한 번에 진행하시려고 하면
힘들어집니다.
우리는 당장 이번 달의 매출도 중요하니까요
그러니 천천히
하나씩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순서는
1. 네이버 100% 활용하기
2. SNS 운영하기
3. 앱 광고비를 조금씩 줄이면서 호텔에 투자하기
4.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5. 직접 예약 보상하기
위 순서대로 천천히 진행해 보시면
조금식 조금씩 앱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이 없거나
규모가 작은 모텔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스스로 진행하기 어려우시다면
오늘 저희와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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