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마케팅,
비용은 많이 쓰는데
왜 생각만큼 효과가 없는지
고민이신가요?
지금까지
블로그 마케팅, 키워드 광고, sns 마케팅 등
많은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비용 대비 효과가 없는 이유를 아시나요?
많은 업종의 마케팅을 해온 경험으로
특히 쇼핑몰이나 스마트 스토어 의류매장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의 고민을 모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론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 보니
마케팅이
비용 대비 효과가 현저히 낮은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저의 이번 플로그 포스팅에서
문제를 알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님들의 사업을 위해
천천히
끝까지 읽어주세요 :D
성과 측정은 필수
성과를 정확히 알아야 개선할 수 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측정 및 개선점 파악입니다.
가장 기본이고 가장 중요한
광고 성과측정하고 계시나요?
"대충 조회수랑 좋아요 수 보고
낮으면 좀 고치고 하고 있어요"
NO!!
광고는 비용 대비 효과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성과를 측정하고
문제점을 파악해야지만, 개선하거나
더 성과가 좋은 광고로 비용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와
네이버 검색어 광고를 동시 진행 중이시라면
두 개의 성과를 측정하여
둘 중에 현저히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광고를
포기하고 더 높은 성과에 비용을 투자하거나,
성과가 낮은 광고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하고 다시 집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성과측정 방법
성과측정은
ROAS와 ROI 이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의 약자입니다.
번역하자면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입니다.
광고를 집행할 때 그 광고비에
대해 얼마나 수익을 만들었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ROAS 산출 방법
광고를 통해 얻은 매출 ÷ 광고비 × 100
광고비와 동일한 수준의 매출이 있었다면
ROAS 수치는 100%가 됩니다.
다만 수치가 높다고 해도,
제대로 '수익화'가 되고 있는지는
측정하기 힘듭니다.
ROAS는 광고의 퍼포먼스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ROI -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입니다.
번역하면 투자 이익률입니다.
이 수치가 크면 클수록 투자 대비
수익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ROI 산출 방법
이익 ÷ 투자액 × 100
투자금액과 동일한 수준의 이익이 있다면
ROI 수치는 100 %가 됩니다.
투자금액보다 수익이 낮으면 100%
미만의 수치가 나오며,
적자로 판단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고 다시 시행하는 빠른 마케팅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까지
고객을 데려오는 여정을 기획하여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브랜딩이랑 퍼포먼스 마케팅이랑
뭐가 달라요?
가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브랜딩은 고객으로 하여금 여러분의 쇼핑몰에 대한
인지, 이해, 지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고객이 광고, 홍보를 보고 바로 '행동'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그럼 둘 중에 어떤것이
쇼핑몰 마케팅에 효과적인가요?
둘 다 병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노출을 먼저 생각하고, 그 노출된 광고를 클릭해서
진입하면 (퍼포먼스)
- 여러분의 쇼핑몰에 대한 브랜드 인지를 심어주고,
(브랜딩)
- 더 보고 싶게 만들었다면 여러분의 '자사 쇼핑몰'로
유입을 유도하고 (퍼포먼스)
- 자사 쇼핑몰에서 다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
(브랜딩)
그렇게 여러분 쇼핑몰의 충성 고객을 만들어 나가는
마케팅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딩만 하거나
퍼포먼스 마케팅만 한다면
광고비, 홍보비, 마케팅 비용은 많이 쓰지만
정작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 없다면?
천천히 꼼꼼하게 아래의 내용을 체크해 보자!!
어디가 문제인지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을 꼭 꼼꼼하게 읽고
체크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고객의 여정
소비자가 구매로 행동을 할 때까지의 모든 행동을
고객의 여정이라고 합니다.
광고를 클릭 > 상품을 보기 > 장바구니에 담기 >
다른 상품 보기 > 반복
이 과정에서 여러분의 상품이 왜 선택되지 않았는지,
또는
이 과정에서
어느 타이밍에 이탈하는지 파악하고
이탈하는 타이밍에
적절한 전략을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목표 고객 설정
나의 상품을 모든 '여성' 또는 '남성' 등
너무 넓은 분류로 타깃을 잡고 있지 않나요?
불특정 다수를 타깃 하여
마케팅 비용을 버리는 것보다
'A 라인 블랙 스커트를 좋아하는 20대 회사원 여성'
이런 식으로 명확하고 좁게 설정해야 ROI 또는 ROAS 수치가 높아집니다.
마케팅 비용 타당성
마케팅 비용을 '투자'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투자 대비 수익을 얻기 위해선
어디에 얼마나 투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마치 주식처럼요.
SNS에 마케팅 비용이 몰려 있다면
성과 수치를 확인하고 그 비용을 쪼개어 다른 마케팅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다만
마케팅 비용을 낮추는 것에만 집중하면 안 됩니다.
효율이 좋은 마케팅을 진행 중이라면
오히려 그 마케팅 전략에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지막 꿀팁
지금 당장 시도해 볼 수 있는 꿀팁 전수!!
마케팅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잘못되었는지
모르겠어요
한 가지 더 추천드리는 방법은
여러분의 타깃이 되는 고객층의 친구, 부모, 학우 등
아는 분들을 통해
여러분 앞에서 직접 여러분의 '상품군'을
구매하도록 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왜 그 상품을 선택했는지
왜 중간에 나갔는지
어디가 불편했는지
바꿨으면 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중요한 점은
여러분의 쇼핑몰 상품이 아닌,
대표님께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군' 이어야 합니다.
친구같이 내 곁의 친한 사람은
여러분이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여러분의 상품이나 쇼핑몰의
객관적인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쇼핑몰의 상품을 구매하는 여정을 지켜보시고
질문하신다면 냉정하게 문제를
지적해 줄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 질문을 하다 보면
그 안에서 쉽게 답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성과를 측정하고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고
다시 성과를 측정하자
오늘은 쇼핑몰 마케팅, 비용 대비 성과 없는 이유와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대행사에 의뢰하시더라도
여러분께서 측정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면
마케팅 비용을 낭비하지 않고
여러분께 필요한 정확한 의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 다른 글들도 함께 읽어보시면
마케팅 운영과, 마케팅 방법, 종류 등
많은 꿀팁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D
그래도 온라인 마케팅 어려우시다면?
오늘부터 저희 업커브와 함께 하시는 건 어떠실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마케팅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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