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우리는
네이버 검색 시 플레이스에
상위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면
네이버 검색 시에 플레이스 상위 노출은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의 중요성은
저의 다른 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는
방문하고자 하는 식당을 검색하는 것 외로
방문한 지역의 불특정 "맛집"을
검색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네이버의 노출 로직은,
소비자의 검색 키워드에 따라 다르지만
식당을 예로 들면
00동 맛집/00동 삼겹살 등의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사진, 동영상, 가격 등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는
블로그 리뷰를 보고 방문하거나
바로 지도에서 검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지도에서 가장 먼저
지도에서 상위 노출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도 물론 있지만
비싼 키워드로 광고하면 돼요!
이런 말을 듣고 싶어서
이 글을 클릭하신 게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료로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
오늘도 저와 함께 차근차근 플레이스를 수정, 또는
등록해 봅시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D
천천히 저의 가이드를 읽고 바로 따라서 적용하시면
여러분의 매장도 상위노출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의 고객 신뢰도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 방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네이버 플레이스의 장점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광고]가 아닌 사실적 정보를 얻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네이버 플레이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구매, 방문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면
블로그도 광고, 파워링크도 광고,
여기저기 광고가 너무 많아
어떤 정보를 신뢰하고
어떤 정보를 거르고 봐야 하는지 혼란스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표시가 붙어있지 않은
상위노출이 된 별점 높은 매장은 소비자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의 경우 *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합니다 같은 글이
쓰여있는 블로그의 리뷰 식당, 파워링크,
플레이스에 [광고] 표기가 되어있는 식당은
오히려 피하는 편입니다.
광고, 마케팅 하나도 하지 않고
오로지 맛과 소문으로 별점도 높고
리뷰도 좋은 곳을 가고 싶다!!
라는 순수한 소비자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마케팅' 안 한 걸까요?
진짜 정말 순수하게 고객 반응이 좋은 식당일까요?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 네이버 로직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가능했고
그리고 우리도 그렇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공식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위한 공식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공식과 같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 공식-
적합도 X 인기도 X 신뢰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의 가장 첫 번째
"적합도"
적합도란, 소비자가 하나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물이 얼마나 키워드와
적합한가를 판단합니다.
적합도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상호
일부 업종의 경우 상호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상위 노출에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00 이삿짐센터" "00 부동산" "00 마트" 등
여러분도 많이 보시고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상호가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이사, 부동산, 마트'가
포함되어 있다면 상위 노출에 매우 유리합니다.
- 카테고리
업종 카테고리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헬스장을 예로 들면,
'운동시설'/'학습'/'공간 대여' 모두 가능하지만
이 중 가장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소비자가 검색할 키워드에
카테고리가 포함되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주소
주소의 경우 변경하거나 바꾸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주소의 찾아오시는 길 설명 같은 경우는 우리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지역명을 피하고,
조금 더 크게 잡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광교 파스타'보단 '수원 파스타'로 설명하는 것이
조금 더 경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 대표 키워드
대표 키워드의 경우,
여러분께서 업종 선택을 잘하셨다면
대부분 크게 문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하나라도 더 챙겨야 하기 때문에
매장 소개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꼭 넣어야 합니다.
#태그도 반드시 잊지 않고
경쟁이 낮은 세부 키워드를 세팅해야 합니다.
인기도
인기도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 얼마나 손님이 많은지
네이버는 알 길이 없으니, 판단하는 기준은
검색 > 클릭 > 예약 또는 전화 > 리뷰입니다.
소비자가 키워드로 검색하고
여러분의 플레이스를 클릭했다면
그 플레이스에 전화, 예약을 이어서 하게 된다면
인기도가 올라갑니다.
방문 후 영수증 리뷰나 블로그 리뷰, 별점 리뷰,
댓글 리뷰를 한다면 신뢰도는 더욱 상승합니다.
검색 후 여러분이 클릭받았다면 그것 또한
신뢰도가 상승합니다.
이런 식의 구조이기 때문에
네이버로 예약,
네이버 스마트 콜로 전화
네이버 리뷰
댓글 리뷰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시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공식 순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뢰도
신뢰도는 페널티를 받을 수도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뷰징으로 판정 날 경우 아무리 잘 세팅해도
상위권에 올라갈 수 없습니다.
신뢰도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장의 리뷰 평점과 최신성입니다.
리뷰 평점이 아무리 높아도
최근 1년 동안 아무런 리뷰나 업데이트가 없다면
신뢰도는 떨어집니다.
꾸준한 플레이스, 블로그 등의 업데이트와
방문자 리뷰가 있어야만 신뢰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뷰징의 경우, 소수의 마케팅 업체에서
별점 조작, 리뷰 댓글 조작, 프로그램 사용 등으로
네이버가 주시하고 있는 계정의
댓글이나 별점을 받았거나
무분별하고 의심이 되는 트래픽이 발각되었을 경우
검색의 신뢰도를 보장하고자
이런 매장의 노출을 아예 막아버립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상위노출이 아니라
아예 검색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우리는 안전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같은 말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난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 하시면
그냥 절대 손대면 안 됩니다!
한번 어뷰징으로 블락된 플레이스는
되돌리기 매우 어렵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해
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무조건 블로그 리뷰나 댓글 리뷰가 많다고
상위노출 되지 않습니다.
노출과 트래픽 유입이 되지 않았는데 '인기도'만 높다고
네이버는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클릭률'은 높은데 리뷰도 없고
댓글도 없고 평점도 없다면
아무리 많이 눌러도 상위노출 되지 않습니다.
클릭률도 높고 리뷰도 많지만
신뢰도가 낮은 업장은 상위 노출을 포기해야 합니다.
적합도 X 인기도 X 신뢰도
키워드 검색으로 노출시키고 > 클릭하여 예약/전화하고 > 별점과 댓글을 달고
다시 그 별점과 댓글의 신뢰도로
키워드 검색 상위권에 노출되고 > 또다시 그것이
예약/전화로 이어지는 순환 구조입니다.
네이버는 검색과 노출에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하여
발전하고 복잡해집니다.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의 경우
검색하는 사람에 따라, 키워드에 따라 순위가
매일 바뀔 수 있습니다.
"6개월 동안 꾸준히 관리하세요"
틀린 말이 아닙니다.
다만 상위권에 올라가기 위해 6개월이 걸리진 않습니다.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마케팅 대행사가
"원래 상위노출 되는데 6개월 걸려요"
한다면 어서 다른 곳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상위 노출 자체는 금방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대행사의 실력입니다.
더 많은 마케팅 정보는 저의 블로그에 있습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하단의 톡톡으로 문의하세요 :D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1인 사업자를 위한 마케팅 대행사
업커브는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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