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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by 마케터업커브 2023. 5. 4.
창업 고민 중이신가요?

사례로 알아보는 마케팅과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드립니다.

 

 

바야흐로 대 창업 시대

코로나 이후로 많은 이들이 직업을 잃고

사업에 실패하며 부업이나

저자본 창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저는 2016년 건물 코너의 30평 정도의

커피숍을 운영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지속하다

코로나로 인해 정리한 케이스입니다.

 

 

장사를 하면, 저희 매장뿐만 아니라

주위의 레스토랑, 식당, 편의점, 미용실 등

많은 사장님들과 정보교환하며 소통하게 됩니다.

 

 

지금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족발집 창업 사례로 알아보는

마케팅과 창업 현실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D

 

 

함께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하던 사장님 중 한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직장 생활이 정글이어서 탈출한 건데
자영업은 지옥불이었어🤣

 

 

창업에 성공하신 분들은 무엇이 달랐을까

실패한 분들은 어떤 부분에서 실수한 걸까

창업은 정말 내가 상상하는 세상일까

 

 

창업을 결정하고 이미 시작했다면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잘 챙겨야하는 것은 무엇일까

 

 

저는 실패한 경험도, 성공시켜 드린 경험도 있기 때문에

여러분께 힘이 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천천히 읽어주시고

필요하시다면 저장해 두었다가 다시 읽어보세요

 

 

여러분 삶을 걷고 시작한 사업을

지킬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 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창업의 현실

 

족발집 창업의 경우,

고깃집처럼 불판을 관리하거나, 불을 관리해야 하거나

고기를 구워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다 완성 되어서 나온 요리를 배달, 홀 서빙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쉬워 보이는 사업입니다.

 

 

단가마저 중 4만 원 ~ 5만 원에

대 사이즈 정도면 6만 원 ~ 7만 원 돈이니

많이 남는 장사 같습니다.

 

 

모두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창업을 처음 준비하는 여러분께서

놓치는 부분을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창업의 현실은
보이는 것만 계산해서는 안 됩니다.

 

 

재료와 단가의 차익보다

여러분이 매 달 지출해야 할 금액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임대료, 직원 인건비, 세금, 대출이자, 건물 사용료(관리비) 그 외에

보험료, 인터넷, 보안(세콤), 위생(세스코), 소상공인 단체 가입비,

노란 우산, 카드 수수료,

포장비용, 배달비용, 배달 플랫폼 수수료,

내 인건비, 프랜차이즈라면 로열티


 

 

많아 보이나요?

사실 이것보다 더 많은 고정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전부 나열하자면

오늘 블로그 글은 '창업하면 안 됩니다'로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창업을 시작하시기 전,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의 2배 이상의 자본금이 없다면

창업을 다시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제가 커피숍을 창업할 때

초기 투자비용이 3억이 들었습니다.

만약 제가 과거로 돌아간다면

저에게 6억의 자본금 융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두고

시작할 것 같습니다.

 

 

헉 이미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계약도 했는데!

 

 

그렇다면 이제 무조건 성공시켜야 합니다.

실패 사례를 보고 실패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어하고

성공 사례를 보고 성공으로 뛰어가야 합니다.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 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실패 사례

 

실패하는 족발집 창업은?

 

 

2017년에 세탁실을 운영하시다

족발집을 창업하신 사장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 번의 사업 실패를 이미 경험하신 분이라

이번엔 다르리라 다짐하셨습니다.

 

 

사실 세탁실은 시대와 트렌드가 변하면서

집 앞으로 찾아와서 수거해가고, 가져다주는

프랜차이즈 세탁실에 밀린 경우였기 때문에

사장님께서도 억울하셨던 것 같습니다.

 

 

자영업이란 사실 다 그렇습니다.

 

 

내 잘못이 아니더라도 본사, 문화, 사회적 현상, 사건, 사람들로 인해 생사의 갈림길에 놓이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는 메르스, 역사상 최악의 미세먼지,

코로나까지, 역동의 시간을 모두 겪으며 힘이 떨어진 케이스입니다.

 

 

이 모든 걸 견딜 수 있는 힘은 어디서 올까?

자본입니다.

지금 당장은 한 달, 혹은 두 달 정도 버틸 수 있는 자본금만 있는 상황이라도

일 년, 이 년을 버틸 수 잇는 자본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족발집 창업을 하실 때

"개인 매장은 꼭 마케팅하셔야 해요"라고 당부드렸지만

세탁실 운영 잘 할 때도 그런 건 안 했다 하시며

"맛만 좋으면 되지"

라고 하시며 안 그래도 많이 들어가는 고정비에

마케팅 비용까지 쓰고 싶지 않아 하셨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에서 주는 포스터, 프로모션, 이벤트 등으로 마케팅 기획을

전문적으로 해 주기 때문에 그나마 나은 경우입니다.

하지만 그 만큼 또 본사에서 가져가는 것도 많습니다.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것들도 생깁니다.

 

 

하지만 개인 매장의 경우,

매장의 수익을 온전히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외의 모든 업무를

혼자서 처리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족발집 창업하신 사장님의 경우,

'다른 식당보다 손이 많이 가지 않기 때문에 쉬운

족발집'을 선택하셨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창업했지만 아무도 모르는 족발집을

사람들은 찾지 않았습니다.

이미 그 동네에서 유명한 족발/보쌈 집이 있었고,

프랜차이즈 집이 두 곳이나 더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를 분석하지 않았고,

마케팅을 하지 않았으며,

마지막엔 부랴부랴 배달 플랫폼에

많은 돈을 들여 광고를 구매하셨지만.

브랜딩 되지 않은 족발집은

'음식은 도전하지 않는다'라는 고객을 잡지 못했고,

결국 폐업 수순을 밟으셨습니다.

 

 

실패하려면?

자본 없이 시작하고

마케팅 (광고, 홍보, 브랜딩) 하지 않으며

분석하지 않고

투자하지 않으면 됩니다.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 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성공하는 자영업

 

그럼 성공한 족발집 창업은 어떤 게 달렸을까?

 

 

첫째

마진 계산을 철저하게 합니다.

재료비 - 판매금액 = 마진 X

진짜 마진은

내 인건비 + 직원 인건비 + 고정 비용 + 비상 자본 + 재료값 + 노동강도 - 판매금액

입니다.

 

 

둘째

분석을 철저하게 합니다.

경쟁사, 잠재 고객 층, 상권, 배달권, 요일, 시간 등

우리 매장의 약점과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

어떤 접근을 해야 하는지 철저히 조사합니다.

 

 

셋째

마케팅을 실천합니다.

 

 

사실 스스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운영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님층을 분석하여 대학생이 많은 곳에서 장사하시던 사장님은

"대학생이 많으니 그걸 노려야겠다"

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금요일 맥주 무제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셨습니다.

 

 

이는 훌륭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나의 잠재 고객층을 분석하여 '대학생을 위한 매장'으로 브랜딩 하고,

손익을 계산하고, 프로모션으로 전략적 접근을 하셨습니다.

이 모든 게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이라고 대단히 전문적인

'업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머릿속에 스치듯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여러분의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실패하는 마케팅은 투자비용의 손해를 보기 때문에

철저한 조사와 지식을 기반한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 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자영업 체크 리스트

 

자영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마케팅적 시각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프린트하시거나

저장하시고 꼭 나의 매장이 어떤 위치에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고민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번 - 분석하기

나의 사업의 모든 요소를 분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치, 고객층, 수요, 현재 수익, 예상 수익, 비상 자본금, 고정비용 등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모든 조건을 분석합시다.

 

 

2번 - 고정비용 줄이기

분석 결과에서 고정 비용이 너무 많이 나와서

마진이 너무 적다면,

줄일 수 있는 고정 비용을 모두 줄여야 합니다.

조금은 무리하더라도 제일 먼저 줄일 수 있는

고정 비용을 선정하여

차근차근 줄여 나가야 합니다.

 

 

3번 - 마케팅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짜야합니다.

100% 소비자의 시선으로 모든 것을 판단해야 합니다.

 

 

내 매장이라면 냉정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으니,

내가 다른 매장에 손님이라면?이라는 가정으로

고객의 시야에서 어떤 요소들이 중요한지,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위 세 가지의 체크리스트를 매달 실행하셔서

수익을 점차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 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족발집 마진율은 평균 30% 미만입니다.

정말 잘 되는 족발집은 배달을 피합니다.

맛을 보장하고 찾아가야만 먹을 수 있는
'한정적 판매'를 합니다.

 

 

개인사업자, 창업은

영세업자로 들어서는 길입니다.

시작부터 큰돈을 보고 들어가면

현실에 좌절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자영업은

브랜딩과 마케팅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다 힘든데
프랜차이즈 본사는 잘 사는 거 같나요?

 

 

여러분들이 그 프랜차이즈를 고르게 된 경위가

모두 마케팅입니다.

 

 

프랜차이즈는 매장 수가 많아질수록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각 매장에 손님이 많은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개인 매장을 선택하셨다면

프랜차이즈의 시선으로 마케팅해야 합니다.

 

 

내가 규모가 작다고

작은 규모의 생각과 고민으로 접근하면 실패합니다.

분석하고, 전략 짜고, 실행하셔야 합니다.

 

 

지역에서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운영하시던 사장님은

개인 SNS 계정을 운영하시면서

'00 커피 꿀팁' 등을 업로드하시며

스스로 마케팅하십니다.

 

 

단순히 자리가 좋아서 성공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아무리 멀더라도

마케팅만 잘하면 고객이 직접 찾아옵니다.

 

 

혼자 하기 버거우시다면

저에게 문의하셔서 이것저것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D

저는 어머니와 같은, 저와 같은

개인사업자의 마케팅을 위해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업커브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마케팅을 합니다.

업커브는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업커브 마케팅 - 네이버톡톡

업커브 온라인 마케팅 교육 및 대행 업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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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업커브 마케팅 대행사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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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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