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브랜딩과
마케팅 모두에서 사업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이런 블로그들을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의 전문지식만 있다면
편하게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블로그는
모든 이에게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경쟁도 치열합니다.
구글에 비해 네이버는
상위 노출 알고리즘 로직이 심플합니다
다만 경쟁률이 높아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에게 연락 주신 분들의 마케팅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대표님들이 잘못된 키워드를 쓰고
저품질의 글을 작성하셔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워드를 찾는 것은
많은 경험과 고민이 필요한 일이고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은 작가가 아닌 이상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핵심적인 개념만 이해하고
네이버 AI를 이해하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에게 문의하신 세무사 대표님에게
교육해 드렸던 내용을 토대로
어떤 키워드가 세무사 블로그 마케팅에 적절한
키워드인지, 어떤 글이 저품질의 글인지
피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조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세무사가 아니더라도
오늘의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내 사업 마케팅 운영에
대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
블로그 운영이 최선일까?
SNS나 유튜브도 있는데
블로그 운영이 마케팅의 최선의 방법일까?
마케팅과 브랜딩을 위해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과연 최선의 방법일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SNS,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사용자 층이 두껍고 방대하기 때문에
잘 만든 광고를 운영하기엔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세무사, 법무사, 의사 등
전문지식을 전달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
SNS는 긴 글이나 많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내용 전달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핵심 내용을 잘 정리한다 하더라도
포토카드를 제작하고
꾸준히 운영하는 데에는 효율이 떨어지며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습니다.
만약 운영을 하고자 하시더라도
블로그를 운영하며 쓴 글을 압축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의 경우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기획, 촬영, 편집, 섬네일 제작 등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
더욱 편집이나 유튜브 운영이 초기 상태라면
어느 정도의 궤도까지 도달하게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고 세무사 업무를 하는 것과 동시에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의 긴 글, 많은 이미지와 첨부 동영상까지
모두 쓸 수 있는 블로그가
전문업의 브랜딩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엔 세무사 스스로 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마케팅 업체에 연락받으셨나요?
얼마나 많은 마케팅 글을 읽어 보셨나요
(제 스스로를 벗기는 것 같지만..)
대부분의 마케팅 업체는 세무사님 만큼
세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풍부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네이버나 구글로 검색하고 끝이 납니다.
고객인 척 다른 세무사 무선에 전화해서 문의하거나
전문서적까지 찾아본다면
매우 신뢰할 수 있는 마케터입니다.
전문적 지식이 없이는
차별점을 만들 수 없습니다.
나의 진짜 가치와 실력은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스스로가 가장 잘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알리는 일이 어색한 세무사
세무 전문지식이 낮은 마케터
둘을 섞을 수 있다면
무조건 성공하는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세무사의 전문지식을 얻는 것보다
세무사가 마케팅의 핵심을 이해하고
직접 운영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핵심 키워드는?
이건 저의 다른 블로그 글에서 볼 수 있듯
우리가 찾아야 하는 키워드는
무조건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가 아닌
'구매 직전 키워드'입니다.
사업자분들이 세무사를 찾는
황금 타이밍이 언제일까요?
법인이나 사업을 설립하기 직전,
또는 설립 후 바로입니다.
보통은 사업자등록하기 전에 세무사를 찾고
앞으로 함께 하게 될 세무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한건 두건이 아니라 장기 계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고객이 블로그에 방문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블로그에 공유 해 두어야 합니다.
사업자가 아닌 분들은
언제 세무사를 찾아갈까요?
바로
제산세 관련된 업무를 위해
세무사를 찾아갑니다.
1 가구 1 주택 유지를 위해 주택 명의 이전, 상속
혹은 부모님의 별세, 재산 증여 등의 일이 있을 때
평소에 찾지 않던 세무사를 찾아갑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바로 업무를 맡기지 않습니다.
증여를 받거나 명의이전을 하기 전에
여러 세무사에 연락해서 견적이나 내용을 파악한 후
당장 명의이전, 증여, 상속을 받을 때
다시 연락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생각할 수 있는
'세무사 견적' '세무사 추천'도
좋은 키워드이지만
우리는 더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하시나요? 세무 꿀팁
'법인설립'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세무 지식
'재산세' '증여세' '명의이전'
등 '세무사'라는 키워드는 없지만
골든타임에 검색할 내용의 키워드는
구매 직전의 키워드로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저품질 글 그냥 길게 쓴다고
좋은 글이 아니다
저품질의 글은 많이 써도 소용없습니다.
'저품질 글'이 도대체 무엇인가!
마케팅 업체에서는 단순하게
"2000자 이상 작성하세요"
"한 시간 이상 작성하세요"
등 방법론 적인 이야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이 길기만 한다면 하나도 좋을 것이 없습니다.
힘만 듭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저품질 글을 피할 수 있는지 알고
전략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우리의 고객이 읽고 싶고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글이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일단은 AI를 이겨야 합니다.
'어디에서나 볼 수 없는 글'이 핵심입니다.
1.
구글에서 검색한 내용을 작성하셔도,
다른 세무사와 같은 내용을 포스팅하더라도
완전히 다른 단어들을 선택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을 유혹하는 방법'이라는 내용이 있다면
우리는 '손님을 끌어들이는 전략'으로 같은 의미를
전달하더라도 다른 단어들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바꿔서 말하면
분명 같은 내용이지만 AI는 완전히 다른 글로 인식하여
'네이버에만 있는 독자적 정보'로 인지합니다.
2.
글에 ctrl C+ ctrl V를 자주 사용하시면
AI는 복사된 정보로 인식하여 저품질 글로 분류합니다.
정말 같은 문장을 또 한 번 강조하고 싶으시더라도
복사 붙여넣기는 피하고
귀찮고 번거롭지만 전부 타이핑하셔야 합니다.
이 내용을 매번 포스팅 때마다 인지한다면
어느 부분에서 낮은 품질의 글이라고 평가받는지 알고
잘 피해서 전략적으로 좋은 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핵심 키워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키워드 -
"세무사 변경 절차"
"세무사를 써도 세금이 줄지 않아요"
재정적 니즈 -
'절세' '탈세' '벌금' '환급'
등
고객이 세무사를 찾는 키워드 사용
좋은 마케팅 대행사는
질문과 요청하는 자료가 많은 대행사입니다
전문직에 종사하며 직접 사업을 운영하시는 경우
마케팅하는 시간과 노하우가 부족하여
대행사에 의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무사 전문 마케팅 대행사가 있는데
견적이 너무 비싸더라ㅠㅠ"
세무사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
반드시 '세무사' 전문 마케팅 대행사를
찾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의 실무 경험상
우리 회사에 대해 이것저것 정보를 많이 요청하고
나에 대해 질문이 많은 마케팅 대행사가
좋은 대행사입니다.
우리를 많이 알고자 하고
직접 찾아오고
많은 정보를 요청하는 업체를 찾으면
전문지식 + 전문지식의 시너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모든 분들께
마케팅 대행으로 끝내지 않습니다.
계약 마무리 단계에서
어떻게 진행했으며 노하우는 이런 것이고
이렇게 직접 하시면 마케팅을 지속하실 수 있습니다.
1:1로 교육까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해 아직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이런저런 사소한 질문도 기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 업커브에 상담 신청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 였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발집 창업, 현실을 낱낱이 밝혀드립니다! (마케팅으로 보는 창업) (0) | 2023.05.04 |
---|---|
온라인 광고 대행사 잘 고르기 (적정 견적) (0) | 2023.04.29 |
변호사 광고 마케팅 대행사 찾기 전에 읽어보세요! (0) | 2023.04.14 |
필라테스 마케팅 매출 200% 성장 공식 (0) | 2023.04.09 |
네이버쇼핑 광고대행 의뢰해야 하나? (0)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