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마케팅 대행사 고민 중이라면
의뢰하기 전 이 글을 읽어주세요
요즘 마케팅에 대해 문의하시는
개인사업자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것 중 하나가
"혼자는 너무 힘들던데 진짜 혼자 할 수 있나요?"
입니다.
사실 저희 업커브는 마케팅 대행만 해드리는 것이 아닌
계약기간 마지막에 마케팅이 지속 가능하도록
1:1 강의까지 함께 해드리고 있습니다.
강의를 받으시고도 다시 연장 계약하시는 분들은
"마케팅이 효과가 좋아서 운영에만 집중하고 싶어요"
"혼자 하면 효과가 없을 것 같아요 ㅎㅎ"
하시는 분들입니다.
저는 항상 문의가 오면 제일 먼저 드리는 질문이
"혼자서 어디까지 시도해 보셨나요?"
"성과는 어떘나요?"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등 직접 마케팅을 어디까지 어떻게 시도해 보셨는지
여쭤보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장님들께서
직접 시도를 해보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성과도 없고
시간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사업 운영에도 바쁜데
마케팅에 스트레스까지 받으며 시도해 보시다가
결국 문의 전화를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 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인스타그램을 운영하세요!"
하는 '방법론'에 집중된 탓에
중요한 '왜' 이런 방법으로 마케팅해야 하는지
이유를 이해하지 못해 응용과
장기적인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미용실마케팅 대행사를 고르시기 전
왜 다들 이런 마케팅을 하는지
그 이유와 핵심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용을 투자하여 대행 의뢰를 하기 전
핵심을 이해하고 직접 다시 한번 더 시도해봐 주세요
그래도 안되면
핵심을 잘 이해하고 있는 대행사를 찾아주세요
간혹 마케팅 회사의 직원들 중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일이니까'
'맡은 담당이니까'
'하라니까'
핵심을 모르고
고민 없이 회사의 매뉴얼대로
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께선 왜 이런 마케팅을 하는지
대행사 스스로도 이해하고
이유를 잘 설명해 주고 실행하는 곳을 찾으셔야
우리의 사업이 번창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어디서부터?
왜 미용실 마케팅을 해도 손님이 없을까?
위치?
디자이너의 실력?
매장의 노후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해보셨을 테지만
저의 경험과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브랜딩과 접근성입니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
프랜차이즈는 이미 본사에서 브랜딩과 홍보, 광고를
전문가들이 맡아서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 운영하는 우리 사업장보다 비교적
고객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개인 미용실의 경우 0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비용을 투자하여
마케팅을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매장 임대계약, 인테리어, 비품 구비, 직원 고용 등
처음에 오픈할 때도 이미 큰 비용을 지출했는데
마케팅까지 투자하려니 우리는 너무 출혈이 큽니다.
이미 운영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나가는
고정 비용도 이미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의미 없는, 성과 없는 지출을 피하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블로그 체험단 의뢰, 키워드 광고가 아닌
우리 미용실을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고객이 우리 매장을 기억하고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소비자 여정
마케팅 소비자 행동이론이 있습니다.
거창하지만 쉽게 풀어보면
소비자가 '구매'라는 행동을 하기까지의
모든 여정을 각 단계로 표현한 것입니다.
1920년대 롤랜드 홀(Rolland Hall)
*미국의 경제학자가 발표한 AIDMA 모델에서
21세기인 2005년에 일본의 최대 마케팅 회사인
덴쓰에서 AISAS 모델을 새로 발표하였습니다.
고객은 인터넷이 발달하며
일방적인 기업의 광고를 신뢰하고 의존하지 않고
직접 정보를 검색하고 선택하는
여정으로 진화한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검색'과 '공유'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화장품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00 립스틱'
'000 색상 비교'
등 상품에 대해 검색 사이트에 검색한 후
구매를 결정합니다.
누군가가 '공유'한 정보를 '검색'하여 선택하는
소비자의 행동은 우리가 집중하고
가장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부분이 정해진 것입니다.
Attention 인지와 Interest 흥미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우리 미용실이 여기 있습니다!
라는 것을 고객에게 알려야 하고
지속적인 노출로 기억하게 해야 합니다.
건물 외부 간판, 전단지 배포, 배너 설치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인스타그램 미용실 정보 등이
모두 '인지'행동을 위한 방법입니다.
"미용실이 여기 있구나"
에서 고객은 바로 예약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에게
'흥미'를 유발해야 합니다.
우리의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타깃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을 먼저 제안해야 합니다.
직접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이벤트인
'직장인 퇴근 할인'
'출근 헤어 드라이 할인' 등과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운영으로
'바쁜 아침 초고속 드라이 방법'
'집게핀 스타일링'
등 타깃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가질만한 모든 전략이
'흥미' 행동 단계의 마케팅입니다.
Search 검색, Action 구매, Share 공유
우리는 고객에게 매장을 노출하여 인지시키고
괌 심을 끌어 '흥미'도 끌어왔다면
이제 고객은 '검색'단계로 넘어갑니다.
음 출근 드라이 할인 마음에 드네 00 헤어?
검색해 봐야지😄
네이버에 00 헤어 검색 중..
소비자의 검색 단계에서 보여줄 수 있는 정보가 없거나,
저품질이라면 소비자는 우리 매장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검색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매장 운영시간, 시술 비용, 예약,
시술 포트폴리오, 고객 후기 디자이너 이력
등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온라인상에 베포해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예약,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매장 정보, 인스타그램 게시물 등이 모두
'검색' 단계의 고객을 '구매' 단계로 끌어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유'된 정보를 '검색'으로 습득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후기,
미용실 자체 포트폴리오 사진
네이버 플레이스 영수증 후기,
인스타그램 해시 태그(#) 공유
등의 전략이 모두 '구매'로 이어지는 마케팅입니다.
고객이 직접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미용실이 운영하는 블로그 사진,
인스타그램 사진들도 모두 '공유'에 포함됩니다.
이 모든 구매 행동 단계 중
몇 가지에 집중하고 있나요?
미용실마케팅을 대행사 없이 혼자 운영하시는 경우
'공유'인
블로그나 인스타그램만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계시거나
'검색'을
위한 키워드나 광고나 플레이스 광고만 운영하고 계시거나
'주목'인
플레이스 등록, 전단지 배포 등
한 가지 단계에만 집중되어 있어
마케팅 성과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객 구매 여정의 한 곳에만 집중하지 않고
모든 단계에서 여러분이 고객의 눈에 들어와야 합니다.
주목 - 네이버 플레이스, 인스타 계정
흥미 - 할인 이벤트 운영, 블로그 운영
검색 - 매장 정보 온라인 배포
구매 - 재방문 유도
공유 - 네이버 블로그 후기,
인스타그램 시술 후기
이 모든 단계에서 빠진 것은 없는지
차근차근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단계를 다 준비해 놨는데 안 돼요!
이런 경우는 대부분 인터넷상 정보가 너무 오래되었거나
저품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주목' 단계는 꼭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플레이스 등록도 중요한 공략방법이 있습니다.
'흥미'단계에서 타깃이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매' 단계에서 재방문을
유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단계와 '공유' 단계는
한 달에 한 번은 갱신해 주셔야 합니다.
그냥 무작정 '대행사 추천'으로 찾으시기보다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직접 아셔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오늘 상담 신청하시고
저에게 마케팅 검진을 받아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D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커브 대표 방지혜였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쇼핑 광고대행 의뢰해야 하나? (0) | 2023.04.01 |
---|---|
성형외과 마케팅 전략 상위 1%의 비결 (0) | 2023.03.25 |
한국 블로그 마케팅 학년에 따라 다르다 (0) | 2023.03.22 |
치과블로그마케팅 홍보 직접 운영하기 (1) | 2023.03.19 |
네이버 검색광고 마케팅을 위한 종류와 꿀팁 (2편) (1) | 2023.03.18 |
댓글